안녕하세요. 올해 처음으로 대장내시경을 비롯해서 종합건강검진을 받아봤어요. 사실 다른 검사는 미리 준비해야할것이 없죠. 꼭 있다면 검사전 몇시간이상 금식정도가 전부지만 대장내시경은 꼭 준비해야하는 과정이 있는거 다들 아실거에요. 그리고 이것때문에 대장내시경 받는게 거려지기도 하구요.

바로 대장내 변을 모두 제거해야 하는건데요. 많은분들이 내시경을 받는것보다 이 과정을 더 힘들어 한다고 들었어요. 그렇지만 이것도 수면 내시경이 보급화되기 전의 이야기일거 같아요. 수면없이 대장내시경을 받으면 더 힘들다고 하더라구여. 상상만 해도 무섭네요 ㅋㅋ;;

 

 

이번에 처음 받아보는 종합건강검진은 비용이 총 53만4000원이 들었어요. 이 가격은 MRI와 CT 그리고 각종초음파가 포함된 가격이고 지인을 통해서 20%할인을 받은 가격이에요. 그리고 바로 이 대장내시경오라팡이 추가된 금액인데 이걸 추가하면 3만원을 더 내야했습니다.

그래서 오라팡자체의 가격은 잘 모르겠어요. 많은 분들이 대장내시경을 하기전에 장을 비워내는거로 물에 가루를 타서 그 물을 마시는 방법을 했었는데 사실 저는 한번도 안해봤거든요. 옆에서 부모님께서 하는걸 봤는데 진짜 물을 먹는게 너무 힘들다고 하셨습니다. 먹어보진 않았지만 엄청 닝닝한가보더라구요.

 

 

그런 맛없는 물도 잔뜩 마셔야하고 또 화장실도 여러번 들락날락 해야하니 몸도 힘들고 잠도 잘 못자고 진짜 힘들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대장내시경을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받은건데 이제 알약이 나왔다고 하니 내심 안심을 했었습니다. 곧 후기를 쓰겠지만 알약도 먹기 힘든건 마찬가지더라구요. 물론 물약에 비하면 너무 쉽겠지만요.

 

 

어찌됐든 대장내시경의 구세주같은 오라팡 복용방법과 후기를 적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오라팡을 개봉해보면 이쁜 오렌지색의 약통이 나옵니다. 알약이라고 해서 한알먹고 말줄 알았는데....통이 꽤 크네요.

 

 

오라팡복용 안내문을 보면 먼저 오라팡을 먹기 전에 그러니까 검사3일전부터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려줍니다. 씨있는 과일과 깨, 버섯같은 음식들인데 이런것들은 소화가 빨리 안되고 대장에 붙어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일전에는 콩 야채 해조류 김치를 먹지 말라고 써있네요. 같은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먹어도 되는건 계란 두부 생선류라고 써있네요.

검사전날은 더 먹을수있는게 축소됩니다. 흰쌀밥에 국물, 죽, 카스테라같이 입자가 고운 음식들이네요. 저는 전날 국물에 밥을 먹기위해 어쩔수 없이 사먹는데 갈비탕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밥이 흑미밥이 나와서 흑미를 다 골라내느라 고생했네요. 생각지 못한 반전이었습니다. ㅋㅋㅋ 어쨋든 식사는 이렇게 해야하고 오라팡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라팡안에 있는 설명서입니다. 그래도 약을 먹기전에 한번 읽어보는게 좋겠죠?

 

설명서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주의사항을 알려주긴 했지만 혹시 모르니 한번 살펴보는것도 좋을듯합니다.

 

 

먼저 이제 검사전날 복용시간을 보면 오후6시나 7시쯤 먹는게 좋습니다. 불안하시면 더 일찍해도 상관없을거 같아요. 일단 물을 한컵 먼저 마셔줍니다. 오라팡은 총 28알이 들어있어요. 이걸 두번에 걸쳐서 나눠먹어야 합니다. 

 

 

처음의 물 한컵은 가벼운 마음으로 먹을수 있는 양이죠. 하지만 평소에 물을 많이 안드신 분들은 물300cc를 마시는것도 어려워하시더라구요. 물은 평소에 많이 드시는게 좋다고 하니 음료수보다는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해요.

위 컵은 보기에도 커보이실거에요. 딱 저만큼이 550cc입니다. 그래서 딱 맞춰서 먹기 좋았네요. 집에서 쓰는 최애컵이기도 하구요 ㅎㅎㅎ 

 

 

이제 1차로 이 알약 14정을 복용해야 합니다. 14알을 한번에 먹기는 어렵죠. 그래서 1시간에 걸쳐서 4번 나누어 먹습니다. 3알 3알 4알 4알 15분 간격으로 복용했어요. 이렇게 나눠먹어도 물이 많이 들어가서 배가 많이 부릅니다. 먹자마자 효과가 있는건 아니고 일단 14정을 다 먹었더라도 1시간에 걸쳐 또 물 1리터를 먹어야합니다. 저컵으로 2컵을 더 마시면 되죠.

 

알약의 크기가 생각보다 많이 커요.

 

그러면 총 2시간 이후부터 슬슬 반응이 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물을 먹는만큼 변을 본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먹으라고 한 양보다 더 많이 마시면 더 화장실을 많이 가실거에요. 저같은 경우에는 초반 5번 이내에 변이 제거된 느낌이었고 그다음부터는 물이 계속 나오더라구요. 잔변이 아주 조금씩 섞여나오고 나중에는 물이 상당히 연해졌습니다. 

이렇게 1차를 끝내고 다음날 검사당일 새벽에 또 같은과정을 반복했는데 안나올거 같았던 변이 또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2번을 나눠서 하는가봐요. 어쨋든 두번째에도 같은 과정을 반복했는데 물을 많이 먹는다고 다 좋은게 아닌거 같아요. 화장실 자주 가는게 너무 힘들더라구요 ㅠㅠ

 

병원을 가는동안에도 살짝 반응이 있었는데 가스를 빼주는 가소콜이라는 물약을 한포 먹었는데 이건 7시쯤에 먹으라고 되어있습니다. 이걸 먹으면 이제 화장실 가는걸 어느정도 조절할 수 있게 되요. 검사시간내에 가는게 불안하면 검사4시간 전이 아니라 더 일찍 먹고 배속을 비우는게 좋을거 같더라구요. 어쨋든 이렇게 장을 다 비우고 병원에서 수면으로 장을 다 검사했는데 용종이 한개 나와서 이걸 떼었어요 ㅠㅠ

하나도 없길 바랬지만 어쨋든 있는걸 뗐으니 조직검사가 들어갈것이고 걱정없이 음성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결과는 2주 후라고 하니 그때 병원에 들러서 다시 검진한것에 대해 설명을 들으러 갈 예정입니다. 모두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 받으시고 미리미리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